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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서비스헌장

민원과 관련된 상담 사항을 올려주시면 신속히 답해 드리겠습니다.

서비스이행기준

기본자세
근무실명제
각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부서(팀)별 구성도를 부착하고 전직원이 명찰을
  패용하겠습니다.
고객맞이자세
방문고객
  - 방문하시는 시민여러분을 맞이할 때는 “안녕하십니까, 무엇을 도와드릴까요”라는 인사로 반갑게 맞이
     하겠습니다.
  - 가실 때는 “더 도와드릴 사항은 없습니까?” 라고 물어본 후 “안녕히 가십시오” 라고 정중히 끝인사를
     하겠습니다.
전화고객
  -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, “정성껏 모시겠습니다.○○○팀 ○○○입니다” 라고 인사
     하겠습니다.
  - 시민여러분에게 ○○○님, 또는 고객님이라 호칭하겠습니다.
  - 용무를 해결해 드린 후 전화를 끊기 전 “더 필요하시거나, 궁금하신 사항은 없습니까?” 라고 물은 후
     “전화 주셔서 고맙습니다. 저는 ○○○팀 ○○○ 이었습니다. 안녕히 계십시오” 라고 끝인사를 드린
     다음고객님께서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 내려놓겠습니다.
민원처리자세
고객님의 민원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아래와 같이 정해진 기일 내에 전화, 서면, 전자우편 등으로 처리
  결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인터넷 : 1일(토·공휴일 제외) / 일반민원 : 5일
민원성격상 처리기한이 6일 이상 걸릴 경우 반드시 5일 간격으로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 등
  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.
담당자 부재중 일시
직무대행자가 직접 처리해드리겠으며, 대신 처리할 수 없는 경우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담당자가 10분
  이내에 연락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